Untitled Document

 
뉴질랜드 이민
 
 
NZQA

 

개념

NZQA란 New Zealand Qualifications Authority로서 뉴질랜드의 교육분야에 관해 전반적인 심사와 승인을 해주는 기관이다. 이민과 관련하여 볼 때NZQA의 역할은 이민 신청자의 각종 학력과 자격증 등에 관해 심사하는 국가 학력 심사기관이라 이해 하면 무방하다. 즉, 뉴질랜드 이외의 모든 나라에서 대학을 졸업한 경우 그 학위의 Level을 뉴질랜드의 학위와 비교하여 분석하고 심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심사 방법은 이민 신청자가 제출한 각종 서류를 근거로 하여 졸업 학교의 커리큘럼, 교사/학생수, 기타 객관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뉴질랜드의 어느 Level의 교육을 이수한 것과 같은지를 분석하고 심사하게 된다. 이 때 신청자가 그 학교를 실제로 졸업했는지 여부도 아울러 조사하게 된다. 현재 한국에 있는 대학교 중 41개는 NZQA가 면제 되어 있다.


<List of Recognized Qualifications for South Korea> - NZQA 요청이 필요 없는 학교
강원대 (강원) 건국대 (서울) 경북대 (대구) 경상대 (경남) 경희대 (서울) 계명대 (대구)
고려대 (서울) 공주대 (충남) 국립수산대(부산) 단국대 (서울) 동국대 (서울) 동덕여대 (서울)
동아대 (부산) 동의대 (부산) 부산대 (부산) 상지대 (강원) 서강대 (서울) 서울대 (서울)
성균관대 (서울) 숙명여대 (서울) 숭실대 (서울) 아주대 (경기도) 연세대 (서울) 영남대 (경북)
원광대 (전북) 이화여대 (서울) 인하대 (인천) 전남대 (광주) 전북대 (전북) 조선대 (광주)
중앙대 (서울) 청주대 (충북) 충남대 (충남) 충북대 (충북) 카톨릭대(서울) 포항공대 (경북)
한국교원대 (충북) 한국외대 (서울) 한남대 (대전) 한양대 (서울) 홍익대 (서울)  
내용
신청자의 신청을 받은 NZQA는 제출된 서류를 근거로 하여 신청자의 자료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것이 뉴질랜드 교육기관의 어느 Level과 같은지를 심사한다. 신청자의 학위에 대해 사실 확인 여부를 위해 그 대학교에 레터로 확인 요청을 한다. 학교로부터 학위와 성적에 대한 사실 확인 레터를 받은 후에 최종 평가 리포트를 발행한다. 신청부터 최종 평가까지 평균 6개월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이상) 이상이 걸리며 약 8-10주후에 Interim Report를 보내주는데 이것으로 일반이민 신청은 가능하나 이민에 대한 최종 판정은 NZQA에서의 Final Assessment에 근거한다.
NZQA의 평가를 아직 받지 못했으나 이민을 신청하고 싶은 경우엔 PAR(Pre Assessment Request)를 먼저 신청해 볼 수 있다.
구비서류

1. 영문으로 된 대학 졸업 증명서 1부 , 성적증명서 1부
2. 접수비 $450 ( NZQA 에 내는 신청비 )

어떻게 하면 빨리 받을수 있나 ?

1. NZQA에서 서류를 접수한 후에 성적표와 졸업증명서 상에 나와 있는 학교 주소로 확인 편지를 보내게 되므로 서류상의 학교주소가 올바른지 미리 철저하게 확인한다. 간혹 학교가 분교 설립, 학교 부지 이동 등으로 인해 실제주소지가 변했으나 서류상에는 예전 주소를 그대로 기입되어 있는 학교가 있는데 이런 경우 NZQA의 심사 기간이 많이 늦어지는데 신NZQA 신청 후 신청자가 학교로 자주 연락하여 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2. 학교 관계자와 수시로 연락하여 NZQA에서 확인 편지가 올 것을 미리 상기해 두고 편지가 오면 즉각적으로 답변해 줄 것과 그 답변 기록을 남겨둘 것을 당부한다. 그리고 이것을 본인이 기록해 두었다가 NZQA승인이 지연될 때 자료로 사용한다.

국제유학원이 추천하는 뉴질랜드 이민 준비방법

1. 우선 NZQA평가를 미리 받아두자. 최소 학력점수 50점을 받지 못하면 이민을 신청할 수 없다. 그러니 NZQA인정학교 41개의 대학을 졸업하지 않았다면 NZQA 평가를 우선 신청해야 한다. 자신이 졸업한 대학교의 학력이 의향서 제출을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 빨리 알아보려면 정식 NZQA를 신청하기 전에 NZQA에 PAR(Pre-Assessment Result)를 신청해 볼 수 있다. 비용은 80불이며 소요되는 시간은 10 Working Day가 걸린다. NZQA에 PAR을 신청하면 NZQA는 이 신청서의 평가 결과를 이민부에 알리게 되어 있고 이를 근거로 이민부가 이민신청 자격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그리고 이 결과를 신청인에게 레터로 알려 주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10 Working Days안에 이민 신청 자격여부를 알게 된다.

2. NZQA에서 학력을 받았다 하더라도 자신의 전공과 상관성이 많지 않은 경우 처음부터 학위를 뉴질랜드에서 준비할 수 있다. 뉴질랜드의 2년짜리 디플로마 과정을 졸업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경우 학력에서 50점을 요구할 수 있으나 최소 2년 이상의 직장 경력, 그것도 전공과 상관성이 있는 직장경력이 반드시 요구된다. 그러나 뉴질랜드 2년 이상의 디플로마 과정을 졸업한 학생의 경우 직업 경력이 전혀 없어도 이민을 신청할 수 있는 특혜를 주어왔다. 또한 2년 이상의 디플로마 졸업 시 영어 IELTS6.5도 면제된다. 2년 디플로마 과정을 축약해서 1년 4개월 만에 졸업 가능한 학교도 많으니 이를 노려볼만하다.

3. 취업비자를 이미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필요가 있다. 이민 매뉴얼에 보면 1년 이상을 영어지배적인 사업장에 근무하였고 재계약 한 사실을 증명하였거나 Ongoing Job Offer임을 증명할 경우에 영어시험 면제를 요청할 수 있다고 명시해놓고 있기 때문이다. 영어점수를 요청하는 이유는 이곳 뉴질랜드 잘 정착해서 살려면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영어점수를 요구하는 것인데 이미 직장에 취업하여 정착한 사실을 증명한다면 그 알량한 영어 점수표 보다 사실 훨씬 더 강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IAC Auckland :
Level1, 187 Queen St , Auckland 1010, New Zealand
Tel : 9187-187 Fax : 9187-188 Email: help@iackorea.com
P.O.Box 5249, Wellesley St, Auckland 1141, New Zealand
IAC Seoul Head Office :
401 Doosan Bearstel, 1319-11 Seocho2dong, Seochogu, Seoul, Korea
Tel : 82 2 569 1989 Fax : 82 2 569 4247
Email: help@iackorea.com


IAC Copyright 2005-2010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Jungsin Kim.